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임파선염(림프절염) - 목에 혹이 눈으로 보이거나 만져진다면?

by ∀˘ψㅿ‡¬≒➶♅ 2023. 8. 1.

임파선염(림프절염)은 몸의 림프계 전체에서 발견되는 작은 혹 모양의 림프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림프절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암세포와 같은 유해 물질을 걸러내고 가두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림프절에 염증이 생기면 임파선염(림프절염)으로 이어져 불편함을 유발하고 경우에 따라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림프절염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사용 가능한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임파선염(림프절염) 이란?

2. 임파선염(림프절염)의 증상

3. 임파선염(림프절염) 원인

4. 임파선염(림프절염) 진단 및 치료

5. 임파선염(림프절염)에 대한 궁금증

 

 

 

 

 

 

목에-혹이-있는지-확인하는-모습
목에 혹이 있는지 확인하는 모습

 

 

 

 

 

 

 

임파선염(림프절염) 이란?

 

임파선염(림프절염은) 림프절이 염증으로 인해 부어오르고 압통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림프계는 면역 체계의 중요한 부분으로, 림프계가 손상되면 림프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림프절염은 신체의 여러 부위에 있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림프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게 임파선염(림프절염)이 외관으로 보이고 손으로 만져지는 부위는 피부가 얇은 곳인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가 있습니다.

 

 

 

 

임파선염(림프절염)의 증상

 

림프절염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감염된 림프절에 염증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다음은 이 질환과 관련된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붓기

감염된 림프절이 부어오르고 만지면 압통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통증

임파선염(림프절염) 환자는 종종 감염된 부위에 통증과 불편함을 경험합니다.

 

 

발적 및 열감

염증이 생긴 림프절 부위의 피부가 붉어지고 따뜻해질 수 있습니다.

 

 

발열

일부 경우 임파선염(림프절염)은 발열과 오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

전신 피로와 불쾌감이 흔히 동반되는 증상입니다.

 

 

농양 형성

임파선염(림프절염)이 심하면 농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림프절염) 원인

 

임파선염(림프절염)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림프절염의 일반적인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감염

임파선염(림프절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일반적인 감염으로는 패혈성 인두염, 결핵, 단핵구증 등이 있습니다.

 

 

고양이 할큄

고양이에게 잘못 할퀴었다간 바르토넬라 헨셀라 박테리아에 의해 임파선염(림프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목 부위의 림프절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은 림프절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림프절염은 림프종이나 백혈병 등 특정 암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악성종양은 40대 이상부터 빈도가 높아집니다. 물론 40대 림프절이 붓는다고 해서 전부 악성종양(암)은 아닙니다.

 

 

 

 

임파선염(림프절염) 진단 및 치료

 

임파선염(림프절염)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다른 질환을 확인하기 위해 의료진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진단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

림프절 부위와 기타 증상을 철저히 검사하면 초기 발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

혈액 검사를 통해 감염 징후나 혈액 세포의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검사

초음파, CT 스캔 또는 MRI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림프절과 주변 조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검

경우에 따라 염증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감염된 림프절의 작은 샘플을 현미경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림프절염)의 치료 방법은 발생 원인과 중증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은 몇 가지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항생제

임파선염(림프절염)이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는 불편함과 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찜질

감염된 부위에 온찜질을 하면 부기를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액

농양이 형성이 심한 경우 고름을 제거하기 위한 수술적 배농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림프절염)에 대한 궁금증

 

 

 

임파선염(림프절염)은 전염성이 있는가?

임파선염(림프절염) 자체는 전염성이 없지만 임파선염(림프절염)을 유발할 수 있는 박테리아는 전염될 수 있습니다. 위생을 철저히 하고 감염된 사람과의 밀접한 접촉을 피하면 림프절염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에 혹이 눈으로 보이거나 손으로 만져지고 임파선염(림프절염)의 증상이 나타나면 무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과 자신에게 맞는 관리는 치료 결과로 연결이 됩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나타나거나 몸에 이상이 생기면 반드시 전문 의사와 상담과 치료를 해야 합니다.